봄철 밤하늘. 하늘을 올려다보면 많은 별들이 있습니다. 그 별들 중 눈에 띄는 세 별이 있습니다. ‘스피카’(Spica), ‘아르크투루스’(Arcturus), ‘데네볼라’(Denebola) 라는 별들입니다. 위 별들은 마치 삼각형을 이루는 듯이 보이는데요. 이를 봄철 대 삼각형이라 부릅니다. 이번엔 저 세 별들 중 스피카가 속해있는 별자리 처녀자리에 대해 소개하려합니다.

처녀자리 모습 ⓒ. http://www.cosmodream.com/
처녀자리 모습
ⓒ. http://www.cosmodream.com/

 

먼저 처녀자리와 관련된 신화에 대해 알아볼까요?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두 가지 신화가 있습니다.

하나는 제우스신과 거인 타이탄족의 여신 테미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스트라이아는 정의의 여신입니다.

 

“ 지상에 계절이 생기자 사람들은 농업을 시작했습니다.

평화롭기만 하던 이전과 달리 농업이 시작된 후

분쟁과 싸움이 빈번하게 일어나게 되었고,

그리하여 신들은 지상을 버리고 하늘로 돌아가 버렸습니다,

하지만 인간을 믿은 아스트라이아만은 지상에 남아 열심히 정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렇지만 인간들은 계속된 거짓과 폭력을 일삼았고, 이윽고 서로를 죽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참지 못한 아스트라이아는 끝내 하늘로 돌아가 버리게 되었습니다. “

위 신화에 따르면 처녀자리는 이 아스트라이아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 http://apod.nasa.gov/
ⓒ. http://apod.nasa.gov/

또 다른 신화는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페르세포네는 정말 아름다운 여인 이였다고 합니다.

이는 지하세계의 왕인 하데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결국 페르세포네를 납치하기에 이릅니다.

페르세포네가 납치된 후 데메테르는 슬픔에 잠겼고,

이로 인해 대지는 황폐해졌고 사람과 동물들이 살 수 없는 지경이 되었습니다.

신들의 왕인 제우스는 이를 보고 하데스를 찾아가

페르세포네를 반 년 동안만이라도 지상에 보내달라고 설득하였고

이를 받아들인 하데스는 봄이 되면 페르세포네를 지상으로 올려 보낸다고 합니다.“

 

위 신화에 따르면 처녀자리는 봄이면 동쪽 하늘로 올라오는 페르세포네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처녀자리 하면 문득 생일이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8월 23일~ 9월 23일. 처녀자리는 바로 황도 12궁과 관련된 탄생 별자리입니다.

이에 앞서 황도 12궁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황도12궁 ⓒ. https://en.wikipedia.org/
황도12궁
ⓒ. https://en.wikipedia.org/

황도 12궁은 태양의 궤도를 분할하는 12개의 별자리입니다.

별자리로는 ‘ ♈ 양자리 ♉ 황소자리 ♊ 쌍둥이자리 ♋ 게자리 ♌ 사자자리 ♍ 처녀자리

♎ 천칭자리 ♏ 전갈자리 ♐ 사수자리 ♑ 염소자리 ♒ 물병자리 ♓ 물고기자리 ‘ 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13궁이라는 말들이 들리는데요, 바로 ‘땅꾼자리’ 라는 녀석 때문입니다. 그래도 익숙한

황도 12궁! 13궁은 잘 쓰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황도 13궁은 다음 기사를 기대해주세요><!)

어쨌든 처녀자리는 황도 12궁 중 한 별자리이며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추분점 근처에 있다는 것입니다.

(추분점은 태양이 북반구에서 남반구로 이동하면서 적도와 교차하는 지점입니다.)

이로 인해 지구 거의 모든 곳에서 관측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관측 가능 지역은 위도 +80°에서 −80° 사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이야기를 가진 처녀자리에는 볼만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처녀자리하면 대표적인 별! 바로 봄철 밤하늘에서 밝게 빛나는 ‘스피카’입니다.

스피카는 황도에 근접해 있어서 행성들 근처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행성들과 혼동 되지 않게

약간의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재미난 점은 이 별이 쌍성이라는 점과 초신성1) 후보라는 것인데요.

청색거성 2개가 4일 만에 공전할 정도로 매우 근접해있는 쌍성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밝기가 변한다고 합니다!) 또한 주계열2) 단계가 끝나가는 초신성 후보이며, 특히 현재 발견된 초신성 후보들 중에서는 태양계와 가장 가까운 별 이라고 합니다. 스피카도 좋지만 더 볼 것이 많은 것으로 넘어갈까요?

 

바로 처녀자리 은하단입니다.

처녀자리 은하단은 약 200개정도의 은하들이 모여 한 무리를 이루는 거대 은하단입니다.

쌍안경으로 보아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은하들이 모여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이 은하단을 찾기 위해 열심히 관측했으나 아쉽게도 맨눈으로는 보기가 약간 힘듭니다..

하지만 IT기기를 이용해서 위치를 찾은 후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이용하면 쉽게 관측할 수 있다는 점!

(특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합니다! 구글스카이맵, 별자리표, stellarium, starwalk 등등이 있습니다.)

처녀자리 초은하단 ⓒ. http://apod.nasa.gov
처녀자리 초은하단
ⓒ. http://apod.nasa.gov

또한 (필자가 매우 좋아하는) M104 – 솜브레로 은하도 처녀자리에 위치한 정상 나선은하인데요.

이 은하에 대해서는 우주라이크 장예슬 기자님의 ‘우주의 밀짚모자, 솜브레로’를 추천합니다!

솜브레로은하 외에도 강한 전파를 내보내는 전파은하인 M87, 세이퍼트 은하3)인 M90 등등

여러 은하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M87 ⓒ. http://apod.nasa.gov
M87
ⓒ. http://apod.nasa.gov

 

이처럼 많은 볼거리들이 존재하는 처녀자리! 오늘밤 하늘이 평소보다 맑다면 처녀자리를 찾아 관측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글 장태수 (areacmzl@gmail.com)


 

1)초신성: 초신성은 신성보다 에너지가 큰 항성 폭발을 의미하는데 크게는 은하 전체의 밝기에

필적하는 밝기를 낸다고 한다.

2)주계열: 천문학에서 항성의 색 등급도상에 나타나는 연속적이며 독특한 별의 띠를 말한다.

3)세이퍼트 은하: 항성 모양의 중심핵에 초속 10³〜10⁴km의 가스가 존재하는 은하.

나선 은하 형태가 많다. *1943년 미국의 천문학자 C.K. 세이퍼트가 발견함.


참고 자료

https://namu.wiki/-나무위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9&contents_id=6634 -네이버 캐스트

https://namu.wiki/w/%EC%8A%A4%ED%94%BC%EC%B9%B4 – 위키 백과(스피카)

https://ko.wikipedia.org/wiki/%EC%B2%98%EB%85%80%EC%9E%90%EB%A6%AC_%EC%B4%88%EC%9D%80%ED%95%98%EB%8B%A8 – 위키 백과 (처녀자리 초은하단)

https://ko.wikipedia.org/wiki/%EC%A3%BC%EA%B3%84%EC%97%B4 -위키 백과 (주계열-주석)

http://jpdic.naver.com/entry/jk/LW17905.nhn – 네이버 사전 (세이퍼트 은하)

 

comments powered by Disqus